2021년을 맞이해서 드리는 말씀
1. 포폴 점검하세요.
모으고 계신 중이라면 작년에 얼마나 모으고 투자를 하셨는지 돌아보세요. 그리고 올해 저축과 투자의 목표를 조금 높게 목표를 잡아보세요. IRA 하실 계획이면 연초에 하세요. 마켓을 타이밍 하는 것보다 마켓에 오래 들어가 있는 것이 성공의 길입니다. 올해 401k 맥스 금액은 작년과 같이 $19,500입니다. 매치 금은 극대화하세요. https://www.bmlifeinvest.com/2020/10/401k.html
복리라는 것이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 흔히 아실 거예요. 이 복리의 힘을 가장 크게 발휘하는 것이 포폴의 성장 속도를 좌우합니다. 복리에 힘을 약하게 해버리는 것이 바로 투자비, 즉 높은 ER (펀드 유지비)와 관리비입니다. 만약 자신의 포폴은 관리하는 매니저가 있다면 매니저 앞으로 가는 비용이 얼만지 보세요. "유지비가 높더라도 지난 몇 년간 수익률이 좋았잖아, 그럼 안 살 이유가 없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ETF에 눈이 간다면 유행하고 있는 펀드인지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유행이 지나면 팔게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비싼 유지비만 내는 격이 될 수 있습니다.
2. 리밸런스 하세요.
요즘 리밸런스의 정의가 잘못 쓰이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여러 가지 개별주를 샀다 맘에 안 들거나 바로 내일 수익이 보이지 않는다고 갈아치우는 것이 리밸런싱이 아닙니다. 리밸런싱은 미국, 인터내셔널, 채권 등에 정해놓은 비율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밸런싱에 대해선 이글 참조하세요: https://www.bmlifeinvest.com/2020/02/3-asset-allocation.html
은퇴가 가까우신 분이라면 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3. 투자는 마라톤입니다.
빨리 뛰다 지치면 마라톤을 완주 못합니다. 페이스는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투자, 개별 주는 펀더멘털 공부후 매매가 필수입니다.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동적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마라톤 뛰는 도중 옆에 사람이 앞질러 간다 해도 동요되지 마세요. 투자는 감정을 배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기계적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매달 자동적으로 mutual fund에 지정된 금액을 투자하거나 매달 초/후 마켓 오픈 첫/마지막 날에 지정된 금액을 마켓이 올랐던 내렸던 투자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4. 투자 시 욕심이 손가락을 움직이는지 항상 염두에 두세요.
주위에서 얼마나 벌었다는 자랑에 흔들리지 마세요. 투자금, 투자 방식 등이 개인마다 다르며 비교하실 필요 없습니다. 주위에 많이 벌던 적게 벌던 당신의 투자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감정에 휩쓸리는 투자는 하지 마세요.
5. 마켓이 당신을 조정하게 허락하지 마세요.
마켓을 보려고 새벽에 일어나서 하루 종일 모니터에 눈을 못 떼시나요. 주말에도 마켓만 오픈되기 기다리고 뭘 사야 될까 고민을 하시나요. 포폴 상승 하락을 하루 종일 체크하시나요. 이렇게 매달리는 것을 몇 년 동안 지속하실 수 있으신가요. 마켓이 당신을 지치게 좌지우지하게 두지 마세요. 주식 성공은 마켓에 오래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지치지 않게 오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개별주가 너무 많다면 선별해서 줄이고 생활이 바빠진다면 인덱스 펀드의 비율을 조정해 보세요. 당신의 목적은 마켓이 당신을 위해서 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6.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전략만 따르세요.
수익률 높은 주를 따라가는 건 실수입니다. 신이 아닌 이상 상승 해주만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은 지속할 수 없습니다. fomo로 따라가는 것은 전략이 아닙니다. 지난 일 년 동안 되돌아보세요. 놓칠까 봐 사고 무서워서 판 주식들 있나요. 은퇴 계좌로 올인한 개별주 있나요. 그렇다면 지금 하시고 계시는 전략이 맞이 않으실 수 있습니다.
7. 마켓은 당신 상황에 관심 없습니다.
마켓은 글 읽고 계시는 분이 언제 은퇴를 원하는지 상관하지 않습니다. 마켓은 맘대로 합니다. 줬다가 빼앗아 가기도 합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포폴 짜는 것, 무엇을 사고 언제 팔지가 다입니다. 당신이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을 잘하고 있는지 보세요.
8. 종목 매매 내역은 메모하세요.
왜 주식을 샀는지 어떤 이유에서 주식을 샀는지 메모하세요. 특정주가 다른 주식에 비해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펀더멘탈은 어떤지 메모를 하고 매수하세요. 메모하던 매수 이유를 더 이상 지키지 못하는 주식이라면 팔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매수한 이유를 충족하고 있는데 주가가 내려간다면 패닉 셸을 피할 수 있고 믿는다면 더 매수를 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이유 없이 남 따라서 사고 겁이 나서 팔아버린다면 당신은 계속 매번 반복하실 거예요. 사는 이유와 같이 어떤 상황에 팔 것인가 미리 메모하세요. 주식을 사기 전에 사는 이유와 팔 이유 둘 다를 메모하는 것은 더 좋습니다. 인덱스 같은 것은 보다 개별 주나 섹터에 집중하는 ETF 등에 더 해당되는 것입니다. 트렌드가 꺾이거나 지탱 선이 깨진다거나 어떤 상황이 되면 팔겠다고 적어둔 메모를 무시하고 감정이나 미련으로 들고 있으면 정신적으로 힘듭니다. 오기로 들고 있게 됩니다. 팔 이유가 충족되면 기계적으로 매도해야 합니다.
매매 메모 외 개별주를 어떻게 했을 때 성공하고 어떨 때 실패했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checklist를 만드세요. 자신의 투자 성향을 다듬는 데 도움이 되며 지참해가면서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데 도움 됩니다.
그리고 매매 실패 이유를 기억하세요. 인간의 심리로 성공한 매매는 더 부풀 리고 실패한 매매는 예외다, 자신 실수가 아니라고 부정하며 기억에서 지우려고 합니다. 계속 번복하는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남한테 돌리면 실수는 계속됩니다.
소중한 조언입니다!!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좋은 소식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ReplyDelete감사합니다
ReplyDelete8번 새겨듣겠습니다